평면이 정신이 될 때

W Korea

최명영 화백이 살아온 이야기를 듣고 있노라면 영화나 소설 같은 장면들이 숱하게 펼쳐진다.
1941년 황해도 해주에서 태어나 한국전쟁 때 월남해 인천에서 자랐으며,
1950년대 후반 인천사범학교에서 미술 선생님이 되기 위한 준비를 하다가 예술가의 길을 걷기 위해
1960년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에 진학했다는 이야기. 그리고 한국 현대 예술의 거장이라 일컬어지는 김환기, 정상화 선생에게 사사한 것까지. 그는 1970년대 중반부터 캔버스 평면과 물감이라는 매체,
그리고 작가 자신의 몸 사이의 관계를 끈질기게 탐구해 ‘사포’와 ‘지문’ 시리즈에 천착해왔으며,
1980년대 중반 이후 1990년대에 수직과 수평을 넘나드는 반복적인 움직임을 통한 그만의 독특한 방법론과 화법을 확립했다. 그가 지내온 세월은 지난 과거의 일로만 머무르지 않는다. 여든을 넘긴 작가의 스튜디오.
위대한 작곡가 필립 글래스의 음악이 울려 퍼지는 가운데, 반복적 몸의 움직임으로 평면에 정신을 심는 예술가가 그림을 그린다. 이 모든 수행적 과정은 그의 과거와 현재가 미래로 이어지는 순간이다.
그가 평면 위에 표출해내는 ‘무한한 변주’처럼 말이다.

October 12,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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