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작가 변종곤의 '유머와 반전'의 오브제아트, 사실은 '줍줍 아이템'?

newspim

이영란 편집위원=뉴욕에서 활동하는 변종곤의 작품에는 유머와 반전이 내포돼 있다. 40년 넘게 미국 뉴욕을 무대로 작업 중인 변종곤(b.1948)이 서울 성수동 더페이지갤러리(대표 성지은) 초대로 22일 개인전을 개막했다. 2024년 2월 3일까지 열리는 이번 개인전에는 작가가 1997년부터 2013년 사이 뉴욕에서 제작한 오브제 작품 24점이 나왔다.

 

전시에 나온 변종곤의 작품은 유머러스하면서도 재기발랄하다. '이런 교차와 재조합, 패러디가 가능하구나'하고 무릎을 치게 만드는 작업들이 여럿이다. 오브제 아트 분야에서 국내외에서 명성을 다져온 작가의 내공과 역량을 가늠케 하는 작품들이다.

 

이번 개인전에 변종곤은 미술사, 영화, 문학, 종교적 기호가 혼재된 작품들을 출품했다. 어렸을 적 할머니를 따라 갔던 교회와 절(할머니는 기독교와 불교를 넘나드셨다고 한다)의 기억, 극장에서 봤던 묵직했던 흑백영화, 21세기에 진입하던 세계의 혼란스러움 등이 무시로 교차한다.

 

한국과 미국, 두 나라의 역사와 정치적 혼돈을 재기넘치게 표현한 작품도 있고, 신화와 종교, 인간을 뒤섞은 작품도 있다. 변종곤은 날선 비판과 풍자를 하면서도 특유의 유머와 해학을 첨가한다. 이번 전시는 격변기 뉴욕의 여러 현장을 무수히 목도한 이민자이자 작가로서의 '예리한 시선'을 보여준다. 

December 29, 2023
14 
of 158